20일차) 임계점을 넘어라!!

반응형

경쟁에서 이겨내는 것,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 모두 임계점과 관련이 있다. 내가 한 노력이 임계점을 넘지 못하는 수준이면 노력의 결과가 '0'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살면서 항상 무언가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이것은 바로 임계점을 넘기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한 임계점에는 단기적인 것과 장기적인 것이 있는데 단기적인 것이 쌓이면 장기적인 것이 된다.

참조 : 현대제출 뉴스레터

 

 


단기적, 장기적 임계점

1. 단기적 임계점

우리가 책을 한권 읽어내고 목표했던 학습시간을 집중하여 공부해내는 등 어떤한 장기적인 목표, 일의 과정 중에 존재하는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여 온전히 나의 경험치가 되면 단기적인 임계점을 제대로 넘은 것이다. 이러한 임계점을 넘기는 것이 누적되면 바로 습관이 된다. 습관이 생기는 것이 임계점을 극복하는 노력의 결과이다. 습관이 되면 그 일을 하지 않을 때, 어떤한 감정이 생기게 된다.

원래 독서라는 것이 뇌와는 원래 안 맞지 않다. 그런데 열심히 독서를 하다 보면 뇌의 가소성으로 인해 결국 적응이 되기 마련이다. 습관이 들기 시작하면 독서를 안할때, 이상한 불편한 감정이 생기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2. 장기적 임계점

임계점은 어느 한 시점을 이야기 하는게 아니다. 임계점을 달성하고 나면 다시 새로운 임계점이 생긴다. 목표는 계속 높아지기 때문이다. 일단 한 번 임계점을 넘으면 다음 임계점을 넘을 수 있는 자신감과 실력이 된다. 이런 단기적 임계점이 쌓이다 보면 최종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장기적 임계점을 넘길 수 있다.

그렇게 될때까지, 습관이 들때까지 임계점을 계속 뚫어내야 한다. 단기적 임계점을 뚫어내는 경험이 쌓이면 결국 최종적인 장기적 임계점을 넘을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임계점을 돌파하느냐? 그러지 못하느냐?

임계점 넘으면 습관이 되고 의식하지 않아도 행동하게 된다. 계속적으로 임계점을 돌파해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누구는 임계점을넘기고 누구는 못 넘긴다. 그래서 임계점이 무섭다.

순간순간의 단기적 임계점을 못 넘기면 그 때까지의 노력은 '0'이 된다. 달성하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누적이 되면 장기적 임계점을 넘길 수가 없다. 최종 목표를 결국 달성하지 못한다. 비슷한 노력을 한 것 같은데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위대한 운동 선수들은 단순한 것을 계속 반복해서 훈련한다. 그것이 지겹다 할지라도...

김연아 선수의 말처럼 '아무 생각없이 그냥 하는 것'이다. 피나는 반복의 과정이 있어야만 임계점을 돌파하고 몸에 베이게 된다. 타고난 것, 재능이 전부가 아니다. 반복적인 연습이 없으면 내 것이 될 수 없다. 타고난 그 재능이...

놀라울 정도로 같은 정도의 노력을 하는데도 전혀 다른 세상이 보일 수 있다.

 

 

 

나는 훈련하는 1분 1초가 힘들고 싫었다. 그러나 그때마다 말했다.

포기하지 말라.

지금은 고통이지만 남은 나의 인생을 챔피언으로 살 것이다.

- 무하마드 알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