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스쿠터) 페달 장착, 이동 속도+거리 up~~!!

반응형

전동스쿠터로 자전거길을 자주 여행하는데요. ㅎㅎ 모델은 AU tech 에코로 M8 입니다.

배터리 탈착식이고 디자인도 좋아 장만했는데 완충 시 이동거리가 35km 그래서 전국일주를 하기 위해 배터리를 추가 구매했습니다. (스쿠터 가격의 반이 배터리 가격 ㄷㄷ)

이번에 문경새재 자전거길을 갔다가 그만 충전기를 안 들고 가는 바람에... 다음 날 주행을 망치게 되어...

페달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질러버렸습니다. 일반 자전거에서 페달 교체하는 것도 같은 방법이니 한번 정리해봅니다.

요렇게 배터리 탈착해서 방에서 따로 충전 가능
요렇게 페달을 달아봅니다. / 페달, 브라켓, 비비, 체인 스프라켓, 체인 등등

 


장착 전 청소

스프라켓과 비비(BB : Bottom Bracket) 장착구를 청소합니다. 으익 더러워...

세정제, 방청제 / 스프라켓 청소 전 / 방청제를 뿌린 후 칫솔로 쓱싹쓱싹 
스프라켓 청소 후 / 살짝 방청 / BB 장착구도 청소

 


비비(BB) 장착

먼저 비비를 장착합니다. 좌우 베어링에 고정되어 회전운동을 하는 사각 크랭크를 사용하기 위해 좌우를 나사로 고정합니다.

요놈이 비비 / 볼트 고정부를 뺍니다.
맞춰서 돌려 끼워줍니다.

 

 

원래 전용공구가 필요해요. 내측에 홈들 보이시죠?? 공구로 저기를 잡고 돌리는겁니다.

아래 공구가 있으면 훨씬 편하고 단단히 고정가능합니다. 일은 공구가 하는 것!!

(자전거 수리점에 맞기면 공임비만 3만원 이상이니 공구 한 번 사는 것도 좋습니다. 3~5천원)

 

공구가 없어도 할 수는 있어요. 일단 손으로 잘 돌아가는 지점까지는 돌려서 넣고 나머지는 무식하게 힘으로 돌리는 것!! 아래와 같이 홈에다가 일자 드라이버를 걸고 망치같은 걸로 살살 쳐서 돌려줍니다.

(주의 : 너무 쎄게 치면 홈이 망가져서 나중에 빼야될 때 공구가 안 들어갈 수 있음!!)

일자 드라이버를 걸고 고무 망치로 살살 쳐줍니다.

 

 

그리고 반대쪽으로 사각 크랭크를 넣고 오른쪽도 같은 방법으로 돌려서 넣어줍니다.

BB 고정 완료


스프라켓 & 브라켓 장착

오른쪽 스프라켓, 브라켓 세트 / 왼쪽 브라켓를 조립합니다.

스프라켓을 끼우고 고무장치로 통통통~~
풀리지 않도록 육각 볼트 조립 / 소켓 렌치로 꽉 조아줍니다. / 그 다음 왼쪽 브라켓

 


페달 조립

좌우 브라켓에 페달을 손으로 살살 돌려서 끼워준다음 몽키스패너로 꽉 조여줍니다.

쎄게 하면 나사산 망가져요.

 


체인 연결 및 방청 작업

먼저 뒷쪽 바퀴에 체인을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체인부터 조립하면 나중에 뒷바퀴에 넣을 수가 없어요. 마술을 부리지 않는 이상 ㅎㅎㅎ

그 다음 끝부분을 합쳐서 끼운다음 핀을 망치로 쳐서 완전히 끼웁니다.

먼저 뒷쪽 바퀴로 체인을 걸쳐줍니다. / 체인의 두 끝을 결합한 뒤 / 고정핀을 망치로 쳐서 끼워줍니다.

 

마지막은 방청 작업으로 마무리합니다.

앞 뒤의 스프라켓에 아주 살짝만 방청제를 뿌리고 페달을 손으로 여러번 돌려줍니다.

(많이 뿌리면 흙, 먼지가 달라붙어서 엉망이 됩니다. 많이 뿌린다고 좋은게 아님)

 

 

이렇게 해서 페달 장착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ㅋㅋ

가을에는 더욱 신나게 달릴거에요. ㅎㅎ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