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비율, 프레임, fps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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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면 비율

   말그대로 화면 크기의 가로와 세로의 비를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5가지 비율이 있습니다.

화면 비율 16:9 4:3 1:1 2:3 (9:16) 2.35:1 (1.85:1)
설명 가장 많이 사용됨
TV, 모니터, 유튜브
과거에 사용
레트로 느낌
정방형 비율 스마트폰의
세로 영상에 적합
SNS 등
넓은 화면에 사용
영화에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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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레임 (Frame)

   영상을 이루고 있는 하나의 장면들을 각각 프레임이라고 부릅니다. 프레임의 크기가 우리에겐 중요하죠. 이것은 비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의 절대적인 크기입니다. 최근에 많이 쓰고 있는 크기는 4가지 정도입니다. 그리고 크기를 나타내는 가로, 세로의 숫자는 프레임을 이루고 있는 작은 점, 픽셀(Pixel)의 갯수를 나타냅니다. 한개의 픽셀의 크기는 정해져있고 픽셀이 많아질수록 사진의 크기, 프레임이 커지겠죠.

   넓은 화면에 비교적 적은 픽셀의 수를 가진 사진, 영상을 띄운다면 사진이 흐려보이겠죠. 반대로 작은 화면에 억지로 많은 픽셀의 사진, 영상을 나타내어봤자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결국 목적에 따라 사진과 영상을 찍는 것이 효율적인 용량 관리가 되겠습니다. 프레임이 클수록 파일의 용량이 커지겠죠. 편집도 버벅거리게 됩니다.

  • HD : High Definition, 고화질
  • FHD : Full High Definition, 완전 고화질
  • UHD : Ultra High Definition, 초고화질, 4k

 

   요즘은 4k의 2배인 8k 촬영도 스마트폰으로 가능한데요. 한 프레임 안에 픽셀이 많다보니 일반 스마트폰의 경우 처리 속도 문제로 fps가 24밖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정된 위치에서만 사용이 용이합니다. 흔들리는 상태로 촬영을 하면 화면이 부드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떨림 보정도 지원하지 않아요. 슈퍼스테디도 미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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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레임 속도 (fps, frame per second)

   사진(프레임)은 여러 픽셀들로 이루어져 있고 영상은 다시 이 사진들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들을 연속적으로 빠르게 보여주는 것이 영상이죠. 1초에 몇 장의 사진을 보여줄 수 있는지 그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바로 프레임 속도, fps 입니다. 일반적으로 3가지 정도로 구분됩니다.

프레임 속도 프레임 지원 기능
24fps 8k에 지원 슈퍼스테디, 손떨림보정 미지원
30fps UHD, FHD에 지원 UHD 30, 60fps : 손떨림보정 지원
FHD 30, 60fps : 슈퍼스테디, 손떨림보정 지원
60fps UHD, FHD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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