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뭐가 성공과 실패를 구분 짓는가? 차이는 뭘까?

반응형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뭘까? 왜 누군가는 성공해서 당당하게 나아가고 누군가는 남이 시키는 것만 하고 살아갈까? 성공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 성공의 관점1

   성공하고 싶다. >>> 열정 가득하다. >>>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간다. >>> 앞 서 있는 나를 누군가 알아주고 인정해주길 바란다. >>> 내가 걸어가고 내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간 것 >>> 알아주길 바래서 더 빨리 뛴다. >>> 한만큼 빠른 보상을 원한다.

 

○ 성공의 관점2

   다른 사람을 인정해준다. >>>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준다. >>> 더 많은 사람에게 준다. >>> 그들도 고마워서 나를 앞으로 밀어준다. >>> 주고 나서 받았다. >>> 보상은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이다. >>> 줬는데 못 받을수도 있다. >>> 그러나 준 것 이상으로 더 크게 받기도 한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젓고 물고기가 있는 곳에 낚싯대를 던져라. 혼자서 경치좋은 바닷가에 가서 낚싯대 던지지 마라. 고기가 잡히는 곳에 가서 던져라. 잡히는 곳은 이미 알려져 있다. 일단 가깝고 위치 좋은 곳에 가서 던져보고 점점 물고기가 많고 경쟁도 심한 곳에 가서 던져본다. 미끼를 먼저 줘야 고기가 따라온다. 미끼는 내가 선심 베푸는 것이고 물고기가 잡힐지 안 잡힐지는 운이고 수동적이다.

 

   나는 그동안 피래미밖에 없는 강가에서 낚싯대를 던져왔다. 실패하고 또 다른 곳에 가서 같은 짓을 반복했다. 이미 선구자들이 여기가 물고기 많은데라고 다 알려주고 있었는데도... 내가 편하고 내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만 낚싯대를 던졌다. 내가 원하는대로 걸어가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갔다. 그래서 헛발질만 하고 당연히 수동적인 보상을 받지 못했다.

 

   이제 보상은 생각하지 않기로 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것이다. 우선은 좀 쉬자. 너무 지쳤다. 푹 쉬고 다시 남들이 깔아놓은 길로 잘 따라 가보자. 가지 않은 길이란 건 없다. 많은 사람이 가지 않았던 길일 뿐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