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차) 핵심 습관

반응형

인생을 바꾸고자 할 때,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자 할 때, 밑바탕이 되는 '핵심 습관'이 있다. 이 '핵심 습관' 을 바꾸면 다른 부수적인 것을 바꾸는 것은 다소 수월해진다. 시간문제이다. '핵심 습관'은 인생 전체에 있어 파급효과가 크다.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핵심 습관은 없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습관들이 있으니 이것에 대해 알아보자!!

 


1. 정리 정돈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나쁜 습관을 바꾸고 좋은 습관을 바꿀려고 하는 사람들 중 정리정돈 습관을 제대로 들인 사람은 앞으로 자신이 무언가를 할 때, 그동안은 많은 실패를 했더라도 앞으로는 잘 해낼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기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정리 정돈을 잘하여 방상태가 깔끔해지면 집중도도 올라가고 스스로가 자기 관리를 잘하고 있구나 하는 인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반면 지저분한 방은 스스로에게 자기 관리를 잘 못하고 있다는 신호를 준다. 그러한 환경으로 인해 다른 좋은 습관을 들이기도 어려워집니다.


2. 운동

운동은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낮추고 어떤 상황에 대한 자제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제력 향상으로 대인 관계에서 인내심도 갖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학업,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학습한 것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바뀌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뇌 부위가 바로 '해마' 입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이 '해마'가 활성화되지요. '해마'가 젊어지면서 기억 능력이 증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3. 적는 습관

뭔가를 적고 기록한다는 것은 다른 습관을 들이거나 바꾸는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놀라운 '핵심 습관'이 됩니다. 그럼 무엇을 적어야 할까요?

 

무엇을 적느냐?

1. 하루에 했던 일들

: 한시간 단위로 적고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평가하기 → 메타인지가 높아지고 나 자신에게 적합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2. 오늘 할 일 적기

: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한 할 일들을 적어 나가면 오늘 해야 할 일들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 외에 일반적인 글쓰기도 좋습니다. 서평도 좋은데 서평을 쓰게 되면 책의 내용이 머릿속에 잘 남게 됩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능력, 논리력 모두 상승되어 결국 비지니스에도 도움이 됩니다. ^^

 


4. 독서

다들 잘 알겠지만 독서는 지식과 사고력, 독해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독해력은 모든 공부, 학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험 성적과도 상관관계가 높습니다. 그 무엇보다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나라는 '존재'를 풍성하게 해 줍니다.

'존재'라는 것은 곧 '자아'이고 '자아'의 형성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내 '경험'이 내 '자아'가 되는 것이지요.

풍성한 '자아'는 결국 풍성한 '경험'을 통해 가능한데 경험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독서가 뛰어넘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독서는 엄청난 양의 간접경험을 제공하지요.

우리의 뇌는 직접 경험과 간접경험을 크게 차이 두지 않습니다. 신기하지요. 뇌는 착각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간접 경험을 직접 경험과 매우 유사하게 받아들입니다. 특히 몰입하여 얻은 간접경험은 어설픈 직접 경험보다 훨씬 좋습니다. ^^

 

습관은 자동화이다. 습관을 들이면 의식하지 않아도 되고 큰 노력을 들이는 수고가 덜어지면서 핵심가치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나의 가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결국에는 나의 운명을 좌우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