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보육료 유아학비 양육수당 사전 신청
- 도움이 되는 정보
- 2022. 2. 9.
2022년도 보육료, 유아학비, 양육수당의 사전신청 / 당월신청 기간이 도래했습니다.
모든 경우에 따라 아래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네요. 각 방법에 따른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3월부터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는 경우
- 3월부터 가정양육으로 바뀌는 경우
- 3월부터 아이돌봄 종일제에서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거나
가정양육으로 바뀌는 경우 - 2월에 어린이집, 유치원, 가정양육 중에서 바뀌는 경우
PC나 모바일로 신청가능하고 '사전신청'과 '당월신청'의 2가지로 분류되니 해당되는 경우를 잘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
◇ 신청 / 당월신청 기간
: 2022년 2월 3일 (목) 09:00 ~ 2월 25일 (금) 18:00
: 신청 후 적용은 3월부터
◇ 사전신청 방법1 - 3월부터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는 경우
: 복지로 홈페이지(앱) 접속 >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클릭
- '영유아' 메뉴에서 > '어린이집'이면 '보육료' 사전신청 클릭 > 제일 하단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 '영유아' 메뉴에서 > '유치원'이면 '유아학비' 사전신청 클릭 > 제일 하단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 신청 방법2 - 3월부터 가정양육으로 바뀌는 경우
: 복지로 홈페이지(앱) 접속 >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클릭
- '영유아' 메뉴에서 > '양육수당' 사전신청 클릭 > 제일 하단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 단, 2022년 이전 출생자만 해당
◇ 신청 방법3 - 3월부터 아이돌봄 종일제에서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거나 가정양육으로 바뀌는 경우
: 복지로 홈페이지(앱) 접속 >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클릭
- '영유아' 메뉴에서 > '보육료', '유아학비', '양육수당' 중에서 해당하는 항목을 골라 당월신청 클릭
> 제일 하단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 신청 방법4 - 2월에 어린이집, 유치원, 가정양육 중에서 바뀌는 경우
: 복지로 홈페이지(앱) 접속 >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클릭
- '영유아' 메뉴에서 > '보육료', '유아학비', '양육수당' 중에서 해당하는 항목을 골라 당월신청 클릭
> 제일 하단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 변경신청에 따라 지급 기준이 다릅니다.
(☆ 헷갈리니 해당되는 경우를 잘 보셔서 손해 안가게 신청하세요. ★)
- 보육료에서 유아학비로 변경할 때
: 신청일 전일까지 전 서비스 적용
: 신청일부터 신청한 서비스 적용 →일할 지급 - 유아학비에서 보육로로 변경할 때
: 신청일 전일까지 전 서비스 적용
: 신청일부터 신청한 서비스 적용 →일할 지급 - 양육수당에서 보육료, 유아학비로 변경할 때
: 2월 15일 까지 신청 시 신청일부터 보육료, 유아학비 지급
2월 양육수당은 지급 안됨!!
: 2월 16일 이후 신청 시 2월 양육수당(영아수당) 전액 지원
3월부터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 보육료, 유아학비에서 양육수당로 변경할 때
: 2월 15일 까지 신청 시 2월 양육수당(영아수당) 전액 지원
2월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안됨!!
: 2월 16일 이후 신청 시 2월까지 보육료 지원
신청일까지 유아학비 지원
3월부터 양육수당(영아수당) 지원
◇ 신청 전 유의 사항
1. 2월과 3월에 받고 싶은 서비스가 다를 경우 2월에 받고 싶은 서비스를 먼저 신청하고
3월에 받고 싶은 서비스를 사전신청 하시면 됩니다.
2. 사전신청 메뉴는 3월부터 입소 또는 지급되는 경우입니다.
3. 사전신청 시 변경할 서비스 중 단 1가지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신청 단계에서 마지막에 '신청서 제출하기' 꼭 눌러야 신청완료 됩니다.
4. 사천신정이 마감된 이후부터(2.25 18시 ~ 2.28 24시) 신청 중단되며 3월 1일부터 신청가능합니다.
◇ 자주하는 질문
1. 연장형 신청 시 '4대보험가입자' 조회가 안되는 경우(육아휴직 등)
- '4대보험미가입자' 선택 후 증빙서류(재직증명서 등)을 첨부하여 제출처리
2. '신청할 가구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 가구원 중 신청할 자녀가 추가되어있는지 확인
- 신청 시 서비스를 2가지 이상 선택하였는지 확인
3. 아이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미보유로 확인되는 경우
- 카드미신청사유 항목에서 '카드사(금융기관) 직접신청' 선택 후 신청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