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차) 실패를 풍부한 경험으로

반응형

무언가에 도전한 풍부한 경험은 우리를 더 프로답게 만든다. 그 도전은 실패한 경험, 성공한 경험 둘 중하나를 우리에게 주는데 대부분 실패한 경험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실패는 절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실패 또한 좋은 경험이기 될 수 있기에 실패의 누적은 풍부한 경험이 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경험의 누적은 성장의 밑바탕이 되고 성장이 누적되면 바로 '성공'으로 이어진다. 즉,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도전 후의 실패는 누적될수록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절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참조 : 현대제출 뉴스레터

 


실패에 대한 용기

'용기'라는 것은 실수하는 일, 실패하는 일에 대한 태연함이다. 지나간 실수, 실패에 연연해서는 안된다. 도전을 결심했다면 실패따위는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실패보다 신경써야할 것은 타인의 시선이다. 인생은 온전히 나의 것이다. 그 누구의 시선도 용기있는 자를 막을 수는 없다.

실패와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한 나머지 걱정을 한다고 해서 걱정은 없어지지 않고 더욱 커지기만 한다. 이럴 때는 더 큰 걱정을 만들면 된다. 능동적인 걱정 그게 바로 도전이다.

우리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야 한다.

 


도전의 시작, 마무리

시작이 반이다. 왜? 시작이 어렵다. 시작하면 괴로워질 것을 알기 때문에 시작하는 일이 절반의 비중을 가진다. 그럼 나머지 절반은 무엇인가? 바로 마무리다. 마무리도 또한 너무너무 어렵다.

도전을 했다면 마무리를 잘하는것이 중요하다. 실패로 끝나는 것과 관계없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실패를 한다고 실패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실패가 마지막일때 실패자가 되는 것이다. 다시 도전하면 된다. 다시 도전하면 도전자가 되는 것이다. 과거의 실패는 사라진다. 두려워말고 도전하라.

 


포기해야 할 것

뭔가에 도전한다는 것은 변화를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의 시작은 포기이다. 도전하기 위해서는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버리지 못하면 비울 수 없고 새로운 것을 채울 수 없다. 과거에 대한 포기없이 변화를 꿈꿀 수 없다.

많이 포기하는 만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비본질적인 것들을 다 포기하라.

 

 


실수, 실패를 피하는 방법??

실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줄일 수만 있다. 그러나 실수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실패 걱정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포기하는 것이 바로 실패다.

인생은 리그경기다 토너먼트게임이 아니다. 오늘 실패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어제 졌어도 오늘 다시 시합을 나가야한다. 그게 인생이다.

실패는 추억이 되고 후회가 된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지나면 결국에는 추억이 된다.

반면에 도전하지 않는 것은 후회만 된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지나면 원망이 된다.

우리는 꾸준히 도전해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