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마흔,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 - 김다현
- 두뇌 건강/책
- 2022. 6. 22.
「 큰 돈없이도 하는 은퇴, 욕심만 버리면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
핵심은 역시 '계획이 중요하다.' 입니다. 그리고 작가님 부부는 대단하신 분들이고^^ 저도 이 책 내용과 비슷한 일을 상상했었는데 좋은 방법론은 얻은 것 같아 기쁩니다. 저도 할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었네요.
책을 읽다보니 저의 상황과 비슷하여 많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런 부분들...
직업적 편견과 욕심을 버리자.
회사의 이름값에 기대지말자.
소비습관을 들여다보고 불필요한 것은 줄인다.
은퇴하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지금이라도 그만둘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걱정은 되지요. 그런데 걱정은 끝도 없을 것이고 준비를 해도해도 걱정이 멈추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든 돈으로 작은 아파트라도 하나 더 사둘까?
큰 병 걸리면 병원비는 어쩌지?
은퇴 후 남는 시간은 뭘하고 살것인가?
등등...
그래서 부동산 소득이 약간은 필요할 것 같은 느낌이 확 들었습니다. 물론 주식 배당과 블로그 수익, 약간의 사업 소득이 어느정도 나오고 있긴 하지만요. 병원비도 걱정입니다. 그래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일 것으로 판단되더라구요. 달리기를 시작할 생각입니다. ^^
그리고 전반적으로 경제적인 관점에서 현재 저의 상황을 철저히 분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산 파악, 수입, 지출 등에 관련된 것들 말이에요. 작가님이 책 사이에 넣어두신 엑셀 시트는 좋은 예가 되었습니다. 그대로 한번 따라해보고 필요한 항목들은 추가해보려구요. 효과적인 지출통제를 위한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이 준비가 되었을 때, 남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이 모든게 결국 시간을 얻기 위함이겠죠? 다행히 전 하고 싶은 일, 현재 하는 일도 많기에 시간 사용은 걱정이 없을 것 같아요. 시간의 사용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회사에 안가는 날은 어쩔 수 없이 늘어지기 일수이지요.
작가님처럼 늘 꿈꾸는 모닝커피와 운동... 조만간 이뤄내고 싶습니다. 다시 결심을 해보며 그간 계획들을 차근차근 진행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