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17일차 (4일 휴식 후)
- 레저, 여행/달리기
- 2023. 4. 7.
달리기 17일차 목표
목표 : 왕복 2.8km > 다음주 3km
페이스 : 1km당 5분 중후반
체중 : 73.2kg > 73.4kg > 70kg
체지방율 : 21.8% > 20.8% > 19%
달리기 일수 : 17일 > 30일 > 100일
지난 주말에 좋지 않은 몸상태에 자전거를 타면서 꽃가루를 한껏 들이마셨더니 기침을 엄청하게 되었다. 그래서 월요일 아침 옆구리에 엄청난 통증이 오게 되었지. 새벽 달리기를 할 수 없을 정도였고 괜찮아지는데 4일이나 걸렸다.
덩달아 목감기까지 같이 와서 컨디션은 엉망진창!! 회복에 집중하는 한 주를 보내기로 마음 먹었는데 목요일부터 거의 괜찮아짐을 느꼈고 오늘 아침 일어나보니 괜찮아서 달리기로 마음 먹었다.
너무 나가기 싫었다. 오늘은 목표거리만 달성하자면서 스스로를 달랜 뒤 겨우 밖으로 나갔다.
4일이나 운동을 하지 않았지만 식사량 조절은 잘해왔다. 그리고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었다. 체중은 거의 그대로 유지해서 그나마 다행!!
간만에 달리기라 잘 할 자신이 없었고 왕복 2.8km의 거리만 달성하기로 가볍게 마음을 먹으니 몸이 움직여졌다. 가는 길의 페이스는 완전히 포기하고 천천히 뛰었는데도 조금 힘들었다.
돌아오는 길은 페이스를 올려보기로 했는데 몸이 풀려서 인지 나름 괜찮았다. 되게 천천히 달렸다고 생각했는데도 5초 중반대의 페이스를 유지... 신기했다.
오늘 절실히 느낀 건 역시 페이스 유지였다. 나는 저질체력이므로 더 이상 페이스를 올리기 보다 거리를 늘리기로 마음 먹었다. 좀 천천히 달려도 페이스를 유지하는게 레이스 전체를 볼 때 더 좋다. 페이스 욕심에 초반을 빠르게 달리면 나중에 처지게 되어 전체 페이스는 좋지 못하다. 반면에 좀 천천히 달리더라도 페이스를 유지했더니 결과는 똑같았다. 신기방기^^
그래서 다음주부터는 페이스는 5초 중반으로 유지하고 거리를 2.9km에서 3km로 늘리기로 결정~!!
go 페이스 : 1km당 6분 44초
back 페이스 : 1km당 5분 38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