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차) 무기력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반응형

주위를 둘러보면 무기력에 빠진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냥 봐서는 티가 잘 안 날수도 있는데 그 내면에는 어떤 무기력함이 느껴지곤 합니다. 어떤 통계에서는대학생의 50%, 취업준비생의 89%, 직장인의 70%가 무기력증에 걸려 있다고 합니다. 이것만 놓고 봤을 때 무기력증은 (우리나라에서) 거의 만성적이구나? 라는 걸 알 수 있죠.
저도 늘 무기력증에 빠졌다가 다시 나왔다가 또 다시 빠지고 극복하고를 반복합니다. 뭔가 이루기 위해 도전할 때 계획을 잘못 잡거나 원하는 결과가 안나오면 일시적으로 빠지곤 합니다. 그럴 땐 일단 잠부터 자는데요. ㅋㅋ
무기력증에서 빠져나오는 방법을 고민해봅시다.


무기력증이란??

무언가를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을 때, 하고 싶은게 없는 그 상태를 무기력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해봐도 안될 것 같고 바뀔것 같지도 이뤄지지도 않을 것 같은 상태인데 이러한 상태는 여러가지 실패들이 누적되었을 때 흔히 나타납니다.
실패의 누적으로 인해 나의 미래에 대한 믿음, 기대가 사라지는 것, 또 그것으로 인해 그 상황을 내가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존감이 저하가 되면서 '나라는 존재는 무엇인가?,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라는 자괴감에 빠지는 것이죠. 앞 선 통계와 같이 나만 자괴감에 빠진 것이 아닙니다. 생각보다 주변에 엄청나게 많고 만성적인 증상입니다.


무기력증 탈출 방법

어떠한 세계에서의 프로, 전문가들도 무기력증에 빠지곤 합니다. 한번의 실패가 아닌 여러 실패가 누적되었을 때인데요. 반복된 실패로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학습된 무기력증으로 나에 대한 믿음을 상실할 때, 그 무너진 마음을 돌이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결국 그 방법은 단 하나인데요. 진짜 작은 일이지만 그 일에서 성공을 맛보는 것입니다.
원대한 목표도 좋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실현가능한 작은 단기목표가 중요합니다. 그러한 목표는 비교적 쉽게 해낼 수 있으며 그런 단기목표들로 작은 성공들을 맛보면 '내가 할 수 있구나!' 라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력 탈출 좋은 예

우리가 빚이 많을 때 그 빚의 금액이 크고 작은 것, 이자가 높고 낮은 것 등의 다양한 빚이 있다면 빚을 청산하고 자립하기 위해서는 이자율의 높은 것부터 갚을 것이 아니라 금액이 작은 것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것부터 해냄으로써 내가 빚을 없애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금액이 크고 이자가 높은 것을 먼저 갚으면 뭔가 열심히 하는데 변하는게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에 다시 무기력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작은 성공의 마음이 쌓여서 큰 성공을 이루는 힘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후회만 하고 있지 마세요.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내가 당장 돈 몇 만원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장을 위해서 일하는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누가보면 별 것 아닌 것같은 이 일에서 뭘 배워야 할지 찾아내야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단순 노동만하고 있을게 아니라,
아! 이쪽 업계는 이렇게 돌아가는구나? 사람들 생각은 이렇구나? 그리고 중간중간 짬이 날 때 내가 뭘 할 수 있나 고민해봐야합니다.
또 후회하실건가요? 뭐라도 할 생각을 해야 되는데,
후회하고 우리는 가까스로 넘기고 후회하고 후회하고 또 후회합니다.
뭘 할지 고민하고 작은 성공을 쌓아나감으로써 후회를 반복하는 무기력 일상에서 벗어나봐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