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차) 당신의 돈은 어디로 다 새어나갔는가?

반응형

우리는 돈을 벌고 또 돈을 지불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지불하는 돈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하나는 페이 (paying)

2. 다른 하나는 배팅 (betting)

 

어떤 물건을 사거나 밥을 사 먹을 때 내는 것,

이것은 페이이고

물건을 팔기 위해 그 물건을 광고하고 싶을 때,

지불하는 돈은 페이가 아니라 배팅이다.

이 두가지로 돈을 규명할 때,

특징을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지에 대해 알아보자.

.

 


돈의 지불, 페이와 배팅

우리가 빵을 사 먹고 돈을 지불할 때,

그것을 페이라고 앞에서 언급했는데 그 이유는

빵에 대한 부가가치가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 빵의 가치가 커지가나 작아지지 않는다.

(빵의 맛은 아직 내가 모르고 결정되지 않아서

 페이에 90% 가깝다.)

 

반면에 내가 팔아야 할 제품, 음식에 대한 광고는

베팅에 가깝다.

그 이유는 부가가치가 정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즉, 광고의 효과가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며

그 누구도 보장해 줄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그래서 광고를 잘하면 10~100배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잘못되면 효과가 아예 없을 수도 있다.

 


배팅의 좋은 예

배팅의 아주 좋은 예로는 교육비가 있다.

만약 우리 아이의 교육비를 학원에 지불했을 경우

교육비 지불에 대한 부가가치가 정해져 있을까?

No. 거의 정해진 것이 없다!!

 

즉, 교육비는 배팅이다.

대부분 예측이 불가능한 것들이다.

또한 교육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더욱 배팅에 가깝다.

어릴 때는 지불하는 교육비는 페이에 가깝다.

교육에 아이를 돌봐주는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 아이가 안전한 곳에서 공부하고 있고 보호받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어느 정도 가치가 예측된다.

 

그러나 교육비를 지불하는 어른들은 대부분

페이인 줄 알고 있다.

 


배팅, 실패에 대한 감수

배팅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만 배팅을 제대로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실패를 감수할 수 있느냐?

 

나의 한달 생활비 중 10%를 교육비로 지불하는데 있어

내가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다.

감당할 수 잇다면?? 그럼 지불해야 한다.

잘 된 교육이면 그 효과가 10배 20배가 되기 때문이고

잘못되더라도 감당할 수 있으니 문제가 될 것이 없는 것이다.

 

그런데 교육비에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돈을 들인다면?

잘못될 경우 인생이 망가질 수 있다.

 


최고의 지불, 독서

독서는 페이와 배팅을 섞여있는 지불의 대상이다.

단지 잃어버릴것이라곤 책값밖에 없다.

그러나 잘되면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한대로~~

그래서 아주 아주 좋은 것이다.

 

결론은 내가 실패에 대한 지불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느냐?

이것이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실패비용이 엄청나면 부자가 아니다.

또한 도전할 일이 없으면 부자가 될 필요도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페이와 베팅을 잘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